러시아 한인 사회의 중심뉴스 www.sakhalinnews.co.kr

러시아전체뉴스

  • Home
  • 러시아전체뉴스

美엑손모빌 철수로 러 '사할린-1' 석유·가스 생산 '반토막'

페이지 정보

첨부파일

美엑손모빌 철수로 러 '사할린-1' 석유·가스 생산 '반토막' 2023.03.02 10:51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서방 투자자 철수로 러시아 극동 에너지 개발사업인 '사할린-1' 프로젝트의 지난해 석유·가스

생산량이 당초 계획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7(현지시간) 로이터·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발레리 리마렌코 러시아 사할린주 주지사는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의 화상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사할린주 북동부 지역 해저에 있는 유전·가스전 3곳에서 진행하는 사할린-1 프로젝트에는 당초 미국 석유기업 엑손모빌과 

러시아 국영 석유기업 로스네프트, 일본 사할린석유가스개발, 인도 국영석유회사인 ONGC 비데시 등 4곳이 참여했다.


컨소시엄 운영은 엑손모빌 자회사인 엑손 네프트가스가 담당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사태 발생 후인 작년 3월 엑손모빌은 프로젝트 철수 방침을 발표한 뒤 석유·가스 생산을 줄였다.

이런 까닭에 지난 한 해 이곳에서 생산한 석유는 당초 계획인 890t보다 절반 이상 적은 420t가량에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리마렌코 사할린주 주지사는 화상회의에서 "(사할린-1 프로젝트에서) 작년 5월 석유 생산이 중단됐고 이후 9월에 가스 

생산도 중단됐다" "우리는 연간 계획의 절반 이상인 많은 양을 잃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예산의 3분의 2가 유류·가스세로 구성된 점을 고려할 때 490억 루블(8640억 원)가량의 예산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사할린-1 프로젝트 운영은 러시아 대통령령에 따라 작년 10월 새롭게 설립된 사할린-1 LLC가 맡고 있다.


일본과 인도 측 기존 투자자 2곳은 새 운영법인 지분 인수에 참여해 종전과 같은 지분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엑손모빌은 

지분 인수를 거부하고 작년 10 러시아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또 이달 초 러시아 로스네프트는 운영이 중단됐던 사할린-1 프로젝트의 석유 생산·운송을 재개했다고 밝혔다.


H.Andrey 기자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Note: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무분별한 댓글, 욕설, 비방 등을 삼가하여 주세요.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924건 1 페이지
가즈프롬, 우즈베키스탄에 대표사무소 개설

  러시아 국영 에너지 기업 가즈프롬이 우즈베키스탄에 대표사무소를 개설했다고 러시아 무역대표부가 발표했다. 무역대표부는 이 사실이 우즈베키스탄의 통합국가법인등기부에 기록되어 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우즈베키스탄 에너지부와 러시아의 가즈프롬 네프트…

Read More

러시아 극동지역 투자 규모, 2030년까지 985억 달러 수준 예상

  러시아 극동개발부 그리고리 스몰야크 국장은 극동지역 투자 프로젝트 규모가 2030년까지 8조 5천억 루블(약 98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스몰야크 국장은 "정부 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이미 4조 루블의 투자가 유치됐고, 10년 간 극동 …

Read More

러시아 통계청, 2024년 1분기 GDP 5.4% 성장 확인

  러시아 연방통계청은 2024년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고 확인했습니다. 1분기 GDP 규모는 43조 2,400억 루블(약 4,782억 달러)에 달했지만, 2023년 4분기에 비해서는 17.9% 감소한 것…

Read More

러시아, 한국·인도네시아·사우디와 직항로 조기 재개 노력 중

  Photo by Egor Myznik on Unsplash​ 러시아 정부가 한국,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직항로 재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고르 체르니셴코 러시아 제1부총리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에서 "한국, 인도네시아,…

Read More

러 대사 "상호존중 기반 모든 국가와 협력 확대 준비"

  러시아 대사가 캐나다 오타와에서 열린 '러시아의 날' 행사에서 러시아는 상호 존중의 기반 위에서 모든 국가들과 호혜적이고 유익한 협력을 심화, 확대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스테파노프 대사는 "러시아는 현재 매우 어렵고 실존적인 발전 단계를 …

Read More

러시아 라브로프 외무장관, 브릭스 외무장관 회의 주재

  러시아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에서 6월 10일과 11일 양일간 브릭스 외무장관 회의를 주재한다. 이번 외무장관 회의는 러시아가 2024년 브릭스 의장국 의제에 따라 주최한 행사 중 하나이다. 왕이 중국 외교부…

Read More

제27회 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 개막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6월 5일부터 8일까지 제27회 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ПМЭФ-2024)이 개최되고 있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다극세계 형성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 기반'이다.  포럼 첫날인 5일 열린 다양한 행사에서 러시아 정부와 기업…

Read More

러시아, 내년 곡물 7천만 톤·밀 5천3백만 톤 수출 계획

  Photo by Evi Radauscher on Unsplash​ 러시아가 2023년 7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의 농업 시즌에 총 7천만 톤의 곡물, 그중 약 5천3백만 톤의 밀을 수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드미트리 파트루셰프 부…

Read More

유라시아 경제연합, 새 회원국 가입 요청 잇따라

  유라시아 경제연합(EAEU)이 국제무대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확보한 가운데, 새로운 국가들로부터 지속적으로 특혜무역 요청을 받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러시아 외무차관 알렉산드르 판킨은 TASS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해외 파트너들이 정기적으로 특혜…

Read More

푸틴, 우호국과 협력하여 러시아 브랜드 해외 진출 적극 추진 주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최근 전략 이니셔티브 기구 감독위원회 회의에서 러시아 브랜드와 신기술 제품을 해외에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고 우호국가들과 공동으로 개발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우리는 우리와 협력하길 원하는 친선국가들과 …

Read More

21세기 들어 러시아, 세계 10대 경제 대국 진입

   Photo by Vardan Papikyan on Unsplash 러시아 정부 통계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러시아 경제가 5.4% 성장했습니다. 이는 경제개발부의 평가와 일치하는 수치입니다. 이는 지난해 유럽부흥개발은행이 발…

Read More


사할린 날씨

사할린 록산원
rose-house
자유게시판
  •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