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보보호 기업들이 키르기스스탄에 '대한민국 사이버안전센터 모델'을 전파하면서 K-시큐리티 경쟁력을 입증했다. 파이오링크와 이글루코퍼레이션은 ICTIS 컨소시엄과 이글루 컨소시엄이 참여한 '키르기스스탄 국가 통합 사이버안전센터 구축'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이 평화협정의 핵심 원칙에 합의했다고 니콜 파시냔 아르메니아 총리가 19일(현지시간) 밝혔다.파시냔 총리는 아르메니아 수도 예레반에서 열린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가을 총회에서 영토 보전과 주권에 대한 상호 인정, 1991년 알마티 …
박진 외교부 장관은 10일(현지시간) 안도라 총리 및 아르메니아·조지아 외교장관과 각각 양자회담을 가지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 지지를 요청했다. 11일 외교부에 따르면 '제6차 파리평화포럼' 참석차 프랑스 파리를 방문 중인 박 장관은 이번 연쇄 양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동맹 관계'를 공고히 다졌다.타스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하면서 "적어도 러시아의 관점에서 우리는 단순한…
한국관광공사는 업무협약을 맺은 카자흐스탄 최고의 영재학교 ‘나자르바예프 영재학교’(NIS)의 학생과 인솔교사 방한 투어를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진행했다.NIS는 카자흐스탄 정부에서 과학분야 영재 육성을 위해 5세부터 18세까지의 우수한 인재를 선발…
충북도는 의료기관의 특화 의료상품과 웰니스 의료관광을 연계한 해외 의료관계자 등 초청 팸투어를 했다고 30일 밝혔다.도는 충북의 특화된 의료를 홍보하고 환자를 유치할 수 있는 몽골의 기업인, 여행업계 및 보건 관계자 등 7명을 초청, 26일부터 30일까지 팸투…
카자흐스탄 한 광산에서 화재 사고가 발생해 32명이 사망하고 14명이 실종됐다. 28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탄광 운영사인 아르셀로미탈 테미르타우는 이날 카자흐스탄 중부 카라간다주 소재 코스텐코 탄광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사고 당시 탄광에는 2…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 남서부의 바켄지역.이곳 농민들은 돈을 벌기 위해 '십 는 담배'를 재배합니다.[아스카르벡/담배 재배 농민 : "3월에 씨를 뿌리고 한 달간 관찰한 다음 밭에 씨를 뿌리죠. 바켄지역에서는 일할 곳이 없어 이걸 하는 겁니다."]십 는 담배는…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대통령은 23일( 현지시간)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의 분쟁 지역인 카프카스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는 외세의 개입이 매우 "유해할 수 있다"면서 당사국 끼리의 대화와 협력으로 지역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란 국영 IRNA통신에 따…
경북도가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우즈베키스탄에서 열린 국제 혁신기술 박람회인 '우즈베키스탄 INNOWEEK 2023'에 참여해 도내 중소기업의 신시장 진출에 힘을 보탰다.이번 박람회에는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지역기업 45개사와 경북테크노파크, …
아르메니아 의회가 3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수배한 국제형사재판소(ICC)에 가입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같은 조치는 구소련에 속했던 아르메니아와 오랜 동맹이었던 러시아의 관계를 긴장시킬 것으로 전망된다.AP통신, 가디언에 따르면 …
중앙아시아의 알프스’ 키르기스스탄에서 한국영화 축제가 열렸다. 주키르기스스탄 대한민국대사관(대사 이원재)이 주최하는 ‘2023 키르기스스탄 한국영화제’가 13일 오후5시(현지시간) 키르기스스탄 제2의 도시 오시에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교전이 전쟁으로 치닫는 가운데 카자흐스탄에 모인 세계 각국 종교인들은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했다.11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에서 열린 세계·전통 종교 지도자 대회 사무국 21번째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중동 정…
아제르바이잔이 아르메니아와 분쟁지역인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에서 무력 충돌을 벌였던 아르메니아계 자치세력과 휴전 상태로 지역 재통합 협상에 나섰지만 난항을 겪은 모습이다.아제르바이잔은 21일(현지시간) 자국 중부 도시인 예블라흐에서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의 아…
국가철도공단은 코트라(KOTRA), 우송대 산학협력단, 에이알텍과 공동으로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 비슈켁 및 타지키스탄 두샨베에서 현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키르기스&타직 철도학교’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철도학교는 철도기술이 필요한 개발도상국의 철도…